본문내용 바로가기

활동 Scrap

2022 푸른나무미디어스쿨 1학기 교과수업 3주차

2022.04.07 | 조회수 390 키워드 |

내용






일시 : 2022.03.28.(월)~04.01.(금)
장소 :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내용 : 푸른나무미디어스쿨 1학기

2022년 1학기의 시작인 3월을 잘 마무리하며, 새로운 4월의 시작을 맞이하는 3주차입니다.
푸른나무미디어스쿨과 학생들에게는 어떠한 새로운 경험이 함께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일차] 자치활동 / 디자인
자치활동은 스쿨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회의를 진행하거나 행사를 준비하는 등 자율적인 활동을 하는 시간입니다. 
이번 주에도 다짐식을 준비했는데요, 1년의 다짐을 발표하는 중요한 행사인 만큼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내가 해야 하는 것'과 '나에게 필요한 능력'을 다시금 생각하며 학생들마다 자신의 개별프로젝트 방향을 구체적으로 설정했습니다. 꾸준한 실천을 통해 1년 후에는 더욱 멋진 학생들이 되길 스쿨이 지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디자인 시간에는 저번 주에 이어서 ‘마이리틀텔레비전’ 예능의 자막을 따라 해보았습니다.
포토샵 TEXT를 사용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자막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도트캐릭터를 만들고 군중애니메이션으로 활용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학생들이 앞으로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나도 저렇게 멋진 자막 만들 수 있어 !’라는 자신감 있는 생각을 하길 기대해 봅니다.

[2일차] 인문학 / 스스로활동

인문학 시간에는 언어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에 누구와 언제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 더불어 직접 말을 하는 것도 언어가 되지만, 몸짓이라는 비언어적인 표현도 언어의 한 종류라는 것을 배우며 의사소통의 방식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스스로활동으로는 학생들이 각자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해 자율적으로 활동했습니다. 
타로라는 자신의 새로운 취미를 선생님들과 공유하기도 하고, 부족한 교과목 학습을 채우기도 하며 자기계발에 집중하는 시간이었습니다.    

[3일차] 미디어제작 / 미디어동아리

미디어제작 시간에는 카메라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흔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핸드폰의 카메라는 쉽게 작동할 수 있지만, 카메라 그 자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갈수록 많지가 않기에 작동 법은 익숙하지가 않습니다. 카메라와 관련한 사진, 영상, 촬영 등의 기본 이론을 학습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직접 실습을 통해 카메라를 다룸으로써 이론학습만 하는 것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미디어동아리 시간에는 '상추모종심기' 라는 특별한 활동을 했습니다. 처음해보는 활동이었지만 금방 방법을 터득하여 작은 모종을 소중히 심는 학생들이 귀여웠습니다 (´>∀<`)♡
활동을 마무리하는 동시에 내린 이슬비는 열심히 모종을 심은 학생들에게 주는 자연의 선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학생들의 마음속에도 새로운 경험이라는 새싹이 자라났길 기대합니다! 

[4일차] 심화활동 / 거꾸로코딩

심화활동 시간에는 다짐식을 준비하며 필요한 개인 사진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구성을 떠올리며 서로를 찍어주었습니다.서로를 바라보는 시선은 사진에도 담긴다고 생각합니다. 창의적이고 맘에 드는 사진을 촬영한 것으로 보아 학생들끼리 더욱 가까워진 것 같았습니다.
거꾸로코딩 시간에는‘Three, JS로 앱게임 개발하기’를 목표로 Three JS material를 설정하고, 적극적으로 앱게임 개발에 응용했습니다. 관심 있는 게임을 스스로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사실이 학생들의 흥미를 일깨워 준 것 같습니다. 
수업이 마무리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의자에서 엉덩이가 떨어지려고 하지 않는 모습을 보며 학생들의 코딩 실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5일차] 길잡이교사와의 만남 / 연계수업

길잡이교사와의 만남 시간에는 길잡이교사 선생님들과 전쟁기념관을 산책을 다녀왔습니다. 
일주일동안 열심히 달려온 친구들에게 쉼을 주는 시간이었는데요, 벌이 모여드는 꽃도 만개하고 햇살도 따사롭게 비추어 모두 기분 좋은 산책시간이었습니다 ᙙᙖ ✿ₒ˚ ͙ .* ૢ°₊·*:❀
날이 점차 따듯해지기에 야외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계수업으로는 광운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서포터즈 ‘소원’과 연계한 ‘play ! SW’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앱 인벤터를 활용해 코드를 작성하여 만든 앱을 휴대폰으로 실행하는 것이 학습 목표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사진찍기 어플, 그림그리기 어플, 위치센서와 방향센서를 활용하는 것을 익혔습니다. 지난 학기에 배웠던 학생은 추가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기능들을 만들어 정확하게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학기에 처음 앱 인벤터가 처음인 학생도 처음이라는 사실이 무색하게 쉽게 접근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빛나는 학생들의 반짝임이 닳지 않도록 늘 함께하는 스쿨이 되겠습니다. *.☆⸜(⑉˙ᗜ˙⑉)⸝♡.*

출처 : 글 • 사진 | 푸른나무미디어스쿨 (mediaschool@hanmail.net)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