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활동 Scrap

2021 푸른나무미디어스쿨 2학기 정규학기 주간 11주차

2021.11.16 | 조회수 496 키워드 |

내용


일시 : 2021.11.08.(월)~11.12.(금)
장소 :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내용 : 푸른나무미디어스쿨 2학기 정규학기

학생들은 하나의 공동체로 우리가 주인이 되어 존중과 나눔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마땅히 가져야 할 권리를 갖는 데엔 그만한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우리’라는 울타리 안에서 알아가는 이번 한 주는 어떻게 지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일차] 자치회의 / 게임개발

자치회의 시간은 개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로 디스코드 AI봇을 만드는 학생은 다양한 명령어를 수행하도록 코딩을 수정하는 중이고 완성된다면 스쿨 친구들과 함께 서버를 만들어 사용해 보려고 준비 중입니다!
게임개발 시간은 점수 시스템을 통해 얼마나 오래 달렸는지를 나타냈습니다. 게임은 점수 화면을 통해 자신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어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코어 획득으로 더욱 게임다운 모습을 갖춰 갑니다.

[2일차] 인문학 / e스포츠

인문학 시간은 픽션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고독, 병, 공포, 습관 등을 주제로 각자의 경험을 공유한 뒤 글로 정리해 픽션을 꾸며보았는데요. 경험했던 기억을 가지고 실제 하지 않는 상상의 이야기로 재구성해보았습니다.
e스포츠 시간은 TFT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또 다른 게임인 전략적 팀 전투(TFT)는 롤과 세계관을 공유하는 자동 전투 게임입니다. 새로운 게임의 전략과 조합을 통해 다양한 e스포츠를 알아갑니다.

[3일차] 미디어 제작 / 보드게임 제작

미디어제작 시간은 영상 제작의 형식과 내용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전 수업에서 함께 영상 장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 것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만들어 보고 싶었던 영상의 기획을 통해 다른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글과 그림을 남겼습니다.
보드게임 제작 시간은 푸른나무미디어스쿨 학생들이 직접 만든 보드게임을 시중에 판매되는 것 같이 제작 중입니다. 그동안 스쿨 친구들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추천하고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일차] 연계수업 / 디오라마

연계수업은 앱인벤터에서 TinyDB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내용들을 활용하여 데이터 리스트를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나누고 원리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여러 번 같은 작업을 해야 하는 문제를 간략한 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기능이라는 것을 배웁니다.
디오라마 시간은 석고로 만든 크리스마스 산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석고는 많은 곳에 쓰이므로 재료 배합을 한 번씩 실습했는데요! 실습을 통해 얻은 석고로 크리스마스 산을 만들어 디오라마 세트를 구축합니다.

[5일차] 디자인
디자인 시간은 캐릭터 원화 채색과 이펙트 폰트를 제작했습니다. 작업에 손이 많이 가는 디자인이라 작업량이 많았어도 캐릭터 원화 채색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펙트 폰트는 각종 방송사 자막에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개성을 표현해줄 느낌 있는 자막을 만들어 봄으로써 미디어로 자신을 표현해봅니다.

삶의 여정 가운데 가고 싶은 길이 있더라도 다른 길로 새기도 하고 옆길에 주저앉아 있을 수 있지만 넘어지더라도 일어서는 방법을 터득하여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는 것이 아이들에게 필요합니다. 푸른나무미디어스쿨에서는 변화를 통해 이전의 옛것은 버리고 온전한 나를 찾는 시간으로 만들어 갑니다. (≧∇≦)ノ

출처 : 글 • 사진 | 푸른나무미디어스쿨 (mediaschool@hanmail.net)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