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활동 Scrap

2021 푸른나무미디어스쿨 2학기 정규학기 주간 6주차

2021.10.07 | 조회수 473 키워드 |

내용


일시 : 2021.09.27.(월)~10.01.(금)
장소 :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내용 : 푸른나무미디어스쿨 2학기 정규학기

9월이 지나며 푸른나무미디어스쿨 학생들의 성장하는 모습을 보니 대견하단 생각이 듭니다! 스쿨생활에 적응해서 질문도 배움도 익숙해졌는데요! 하나라도 더 얻으려는 아이들의 활동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일차] 자치회의 / 게임개발

자치회의 시간은 다음 주에 있을 커스텀 주 외부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스쿨 밖에서 하고 싶은 것과 가고 싶은 곳을 검색하고 선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 의견대로 미디어를 중점으로 색다른 경험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많이 모았습니다!
게임개발 시간은 비주얼 스크립트의 이해와 볼트 애셋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볼트는 게임제작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과 같아서 직관적으로 코드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표를 만들어 나갑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 점프를 구현하면서 2중 점프를 하지 않도록 실습함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키웁니다.

[2일차] 인문학 / e스포츠

인문학 시간은 감각의 전이에 대한 경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학생들 스스로 어떤 감각에 예민한지 공유해보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공감해볼 수 있도록 공감대 형성을 해보았는데요! 소리를 선으로 번역하면서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와 생각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e스포츠 시간은 e스포츠 소양교육을 통해 올바른 행동할 수 있도록 교육했습니다. 실제 일어난 사건 사고를 보고 하면 안 되는 것들을 배워 게이머로써 갖춰야 할 기본 소양과 팀원 간에 실수를 격려하고 어려운 상황도 이겨낼 수 있다는 용기를 줌으로 게임의 판도를 뒤집는 상황들을 소개하여 어려울수록 서로 돕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3일차] 미디어 제작 / 보드게임 제작

미디어제작 시간은 영상 편집 기본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프리미어프로 편집 툴을 이용해 영상 편집을 경험해 보았는데요. 학생들은 영상을 보기만 하다가 직접 만들어보니 어렵다는 것을 느꼈지만 도전하려는 의지도 함께 보이면서 열심히 배워보겠다 합니다!
보드게임 제작 시간은 팀별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기획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수업을 하고 세부적인 기획을 할 수 있도록 선생님이 도우며 아이디어 회의를 했습니다. 구체적인 이야기가 있는 게임일수록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갖을 수 있게 하기에 서로 머리를 맞대어 회의를 정리해봅니다.

[4일차] 연계수업 / 디오라마

연계수업 시간은 건축가 직업을 탐구하는 시간으로 평면 설계를 실습해보며 공간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발굴해 보았습니다. 세부적으로 공간을 표현하기 위해 평면 작도에 필요한 요소들을 배웠는데요! 주방기구, 욕실, 문, 계단 등 직접 그려보며 입체 공간 표현 능력을 키워보았습니다.
디오라마 시간은 지점토에 색칠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각자 만든 작품에 아크릴 물감으로 채색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각자의 개성이 담긴 채색작업을 거쳐 작품이 완성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5일차] 심화활동 / 디자인

심화활동 때는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몇 번 입지 않은 아까운 옷들이 버려지지 않고 다시 사용될 수 있도록 선생님 물건을 아이들과 나누는 시간을 통해 자원을 아끼고 서로 돕는 마음을 배웠습니다!
디자인 시간은 횡스크롤 게임 배경을 제작했습니다. 나무와 버섯 마을을 먼저 그리고 세세한 표현을 묘사하는 방법들을 배워봅니다. 디자인은 노력한 만큼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 느껴지는 수업이었습니다.

매일 아이들의 변화는 작게 보이지만 어느덧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서로가 서로에게 배울 점을 찾고 느끼며 배우는 것으로 사회성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훗날 스쿨에서의 활동이 삶의 큰 선물이 되길 기대합니다! (@^0^@)/

출처 : 글 • 사진 | 푸른나무미디어스쿨 (mediaschool@hanmail.net)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