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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관 스스로넷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제작한 작품입니다.

[장호의영화읽기] 제3회 180°법칙

0001.05.03 | 조회수 499 키워드 |

내용


180° 법칙은 2회에 설명했던 30° 법칙과 더불어 컷을 연결하는 일반적인 법칙중 하나이다.

영화에는 가상선(Imaginary Line)이라고 해서, 시선이나 움직임, 위치 등을 지키기 위한 카메라 위치상의 한계를 나타내는 가상의 선이 있다. 180° 법칙은 바로 이 가상선을 기준으로 어느 한쪽(180°)에만 카메라가 위치해야지, 만일 카메라가 이 선을 넘나들며 촬영을 하고 편집을 했을땐 시선, 움직임, 위치 등의 불일치로 인한 혼동을 겪게 된다.

축구 중계를 생각해보면 골대를 기준으로 카메라가 운동장의 한 측면에서만 촬영함을 알 수 있다. 만일 양측을 번갈아 촬영한 화면을 내보낸다면 공격과 수비의 방향이 일정치 않아 대단히 혼란을 겪게될 것이다.

제작노트
180° 법칙은 2회에 설명했던 30° 법칙과 더불어 컷을 연결하는 일반적인 법칙중 하나이다.

영화에는 가상선(Imaginary Line)이라고 해서, 시선이나 움직임, 위치 등을 지키기 위한 카메라 위치상의 한계를 나타내는 가상의 선이 있다. 180° 법칙은 바로 이 가상선을 기준으로 어느 한쪽(180°)에만 카메라가 위치해야지, 만일 카메라가 이 선을 넘나들며 촬영을 하고 편집을 했을땐 시선, 움직임, 위치 등의 불일치로 인한 혼동을 겪게 된다.

축구 중계를 생각해보면 골대를 기준으로 카메라가 운동장의 한 측면에서만 촬영함을 알 수 있다. 만일 양측을 번갈아 촬영한 화면을 내보낸다면 공격과 수비의 방향이 일정치 않아 대단히 혼란을 겪게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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